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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tice 4

    The Future of Driving with MINI Augmented Vision
    Date. 2016-02-13
  • Notice
    The Future of Driving with MINI Augmented Vision

    The Future of Driving with MINI Augmented Vision

  • Notice 3

    증강현실(AR), 현실과 가상의 경계는 어디까지
    Date. 2016-02-13
  • Notice
    증강현실(AR), 현실과 가상의 경계는 어디까지

    작년 한 해 콘텐츠 분야에서 가장 화제가 된 것은 단연 동영상이었습니다. 디바이스의 발전과 다양한 서비스 그리고 인터넷 환경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되면서 동영상은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로 부상했죠.

    그런데 지난 1월에 미국에서 열린 CES2016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경향이 그리 오래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CES2016에서 유독 증강현실 콘텐츠가 많이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작년 3 MIT가 발표한 올해의 10대 혁신 기술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한 증강현실 기술이 어떻게 미래를 혁신할 것인지 스디와 함께 살펴보시죠!


    IT-TREND-AR-TECH.jpg

    증강현실 기술은 무엇인가?

    영화 ‘아이언 맨’의 주인공이 수트를 입고 악당들과 멋지게 싸우는 액션씬은 언제 봐도 재미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죠. 그런데 혹시 이 액션씬에서 수트의 헬멧 부분이 클로즈업 되는 장면이 종종 나오는데 기억하시나요? 그 장면을 보면 헬멧에 달린 디스플레이에 외부 환경과 그 환경에 대한 정보를 띄워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된 예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 세계의 사물이나 인물, 배경에 가상 정보(이미지, 텍스트 등)을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현실과 가상 이미지가 합쳐졌기 때문에 증강현실을 혼합현실(MR, Mixed Reality)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은 서로 비슷하긴 하지만 분명히 다른 기술이랍니다.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3차원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 만들어 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실제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 기어 VR은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디바이스죠.

     

    자동차에서 가구 카탈로그까지, 증강현실 기술의 무궁무진한 활용

    인텔은 올해 CES2016 기조연설에서 웨어러블 기기인 ‘DAQRI 스마트 헬멧(DAQRI SMART HELMET,DSH)’을 소개했는데요.

    이 스마트 헬멧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제조 현장이나 공사 현장에서 작업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보여준답니다. 이러한 스마트 헬멧을 활용하면 작업자는 자신이 고쳐야 할 설비에 대한 수리 매뉴얼을 함께 보면서 작업을 할 수도 있고, 건축물 치수도 바로 확인이 가능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죠.

    IT TREND AR SMART HELMET

    이미지 출처 : DAQRI 홈페이지

    (http://hardware.daqri.com/home/product/daqri-smart-helmet/)

     

    이처럼 증강현실은 단순히 재미로만 즐기는 콘텐츠 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닌데요. BMW의 소형차 브랜드 Mini에서는 지난해 Augmented vision이라는 안경 타입의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였는데요. 이 기기는 차량을 둘러싼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전면 유리를 통해 운전자에게 적시에 정보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정보를 실제 도로 위에 표시를 해주어 더 쉽게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IT TREND AR BMW MINI

    이미지 출처 : BMW MINI 공식 유투브 동영상 캡쳐 (https://www.youtube.com/watch?v=QARt89_6Jrs)

     

    앞에서 설명드린 증강현실 기술들이 아직 현실로 이루어지기엔 너무 먼 미래의 이야기로만 느껴지시나요? 그럼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릴게요.

    가구회사로 유명한 이케아는 가구 카탈로그 앱에 증강현실 기술을 넣어 우리 집에 어떤 가구가 어울릴지 알아볼 수 있게 했답니다.

     

    IT TREND AR IKEA

    (http://www.sdistory.net/next-generation-battery/)

     

    증강현실을 가능하게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증강현실은 스마트 폰으로도 구현이 가능하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결합했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증강현실 디바이스의 효시 격이였던 구글 글래스, BMW의 Augmented vision와 같은 안경 타입이나 스마트 헬멧과 같은 헤드셋 타입이 대표적인 예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기들은 이동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필수적이죠. 웨어러블 기기인 만큼 배터리도 디자인 자유도가 높아야겠죠~ 삼성SDI는 앞으로 미래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배터리를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답니다. (차세대 배터리 더 알아보기)

     

    증강현실은 현실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가상현실 기술 보다 더욱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최근 대규모 투자를 받아 세계적으로 주목 받은 증강현실 기업인 Magic leap는 1~2년 내에 우리 실생활에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될 수 있게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이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어떻게 우리의 현실이 더욱 확장되고 연결될지 궁금해집니다

  • Design 2

    2016년 웹 디자인 트렌드 11가지 유형
    Date. 2016-01-20
  • Design
    2016년 웹 디자인 트렌드 11가지 유형

    
    년 해가 거듭될수록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는 더 많이 쏟아져 나오겠지요. 하지만 이번 년의 지배적인 디자인 테마는 2015년도 하반기 디자인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오늘 오픈필드에서는 2016년 한 해를 책임질 웹 디자인 트렌드 11선을 준비했습니다. 각 항목마다 해당 웹 디자인을 사용한 사이트의 링크를 함께 준비했으니, 직접 사이트를 방문하고 탐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시각적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의 측면으로도 트렌디한 웹 디자인들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6년 웹 디자인 트렌드 11선



     1. 수직적인 패턴과 스크롤
    Vertical Patterns and Scrolling
    

      

     모바일 환경에서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점차 커지는 모바일 환경에 대한 기대는 수직적인 흐름의 디자인을 유행하게 만들었지요.

     수년 전만해도 웹 디자인에 있어서 스크롤의 역할이 점점 작아진다는 의문이 제기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스크롤은 아주 강력한 지위를 갖게 되었지요. 스마트폰의 작은 스크린이 사람들로 하여금 더 많이 스크롤을 활용하게 만든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자연스럽게 수직적인 인터페이스를 많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참고: http://www.beoplay.com/products/beoplayh7#video  

      

     구글이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인 Google's Material Design(이하 Material Design)에서 비롯된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카드 스타일 인터페이스' 입니다.

     

     
    

     2. 카드 스타일 인터페이스

     More Card-Style Interfaces

     

     구글이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인 Google's Material Design(이하 Material Design)에서 비롯된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카드 스타일 인터페이스' 입니다.

     카드 모양으로 구획을 나눈 디자인은 정보를 질서정연하게 보여주기에 용이하며, 사용자들로 하여금 이에 호기심을 느끼게 만들고 적극적으로 정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디자인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기기에 관계없이 매끄럽게 호환이 된다는 점입니다. 카드모양은 가로든 세로든 정렬이 쉽기 때문이지요. 이 디자인의 인터페이스는 앱, 웹사이트, 프린트된 카탈로그 등에 모두 적용되지요.

      

     
      
     
     
     참고: http://block16omaha.com/ | http://www.oyya.be/




     3. 무비 스타일 사이트

     Movie-Style Sites



     인터넷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비디오 플러그인이 통합되면서 더 많은 웹사이트들은 영화 클립과 같은 매력적인 동영상을 사이트 전면에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 클립들은 처음에는 단순히 짧은 '움짤' 수준에 그쳤으나, 점차 영상의 길이가 길어지는 중입니다. 깨끗하고 신선한 고화질의 영상 클립들은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follow-your-intuition.com/ | https://www.christmas.express/en/ 
    



     4. 아주 작은 애니메이션

    Tiny Animation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들의 흥미를 끄는 재미있는 디자인 방식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이는 모든 디자인 요소를 칭하며, 작년의 웹 디자인 트렌드 중에서 가장 'HOT' 한 것이었습니다. 거대한 애니메이션에서 '쪼개져' 나온 작은 애니메이션들은 앞으로도 계속 인기를 끌 것입니다. 점점 크기가 작아지더라도 그 인기는 더 커질 것이지요.

     애니메이션을 이용해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목적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효과를 활용하려는 이유와 그 효과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항상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www.truedigital.co.uk/ | http://labs.convoy.me/camper/#!/landing

     
    


     5. 상호작용 요소

     Focus on Interactions

    


    상호작용은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을 뜻합니다. 앱과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상호작용은 사용자와 기기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지요. 훌륭한 상호작용 요소들은 대부분 크기는 작으면서 사용자들에게 큰 어필을 합니다. 텍스트 메시지가 도착할 때 울리는 차임과 게임에서 여러분의 턴이 돌아왔다는 알람 등이 사람들이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작은 요소들이 탄탄할수록 해당 웹사이트와 앱에 대한 충성도는 높아지기 마련이지요.

     

    
     

     
     
    
    참고: http://www.myunitedwayvoice.ca/ | http://www.wove.com/#/ambient 

    
    

     

     6. 심미적인 타이포그래피 

    Even More Beautiful Typography

     

     

     최신식 인터페이스들은 아름다운 서체를 활용한 디자인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구글 폰트(Google Fonts), 어도비 타입키드(Adobe Typekit)와 같은 웹 타입 툴들(Web Type Tools)이 개발 및 보급되고 있지요. 이는 온라인에서의 서체 선택권이 다양해졌음을 의미합니다.

     크고 대담한 폰트는 작년에 이어 계속 유행할 것입니다. 다른 트렌드 요소들과 잘 어울리기 때문이지요. 심플한 글씨를 사용하는 것은 다른 요소들이 추가될 여유 공간을 줄 뿐 아니라 가독성 또한 높아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여러분도 가독성 높은 심플한 폰트와 재미있고 참신한 다른 옵션들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www.viens-la.com/ | http://hawkandhen.com/ 
    



     7.일러스트레이션과 스케치

    Illustrations and Sketches 

     

    
     일러스트레이션과 스케치는 웹 디자인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매우 용이한 요소입니다. 이들은 작은아이콘이나 다른 인터페이스 요소들과 같이 웹사이트의 아주 작은 부분들부터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장점은 무엇보다 웹사이트를 조금 더 사적인 공간으로 느껴지도록 만들어준다는 점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스케치 스타일의 아이콘들은 대부분 직접 손으로 그린듯한 느낌을 주어, 사용자로 하여금 더 인간적이고 따뜻한 느낌을 받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더 깊은 유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겠지요.

     
     
    

     

     
     
     
    참고: http://orangeyouglad.com/ | http://climateunderpressure.com/ 



     8. 더 대담하고 밝은 컬러

    Bolder, Brighter Color (With an 80s Vibe)

     
    

     대담하고 밝은 색채를 사용하는 것은 '플랫 디자인(Flat Design)'의 열풍과 함께 찾아와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중입니다. Material Design은 이 열풍을 더욱 가속시켰습니다.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다양한 색들이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아챌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에는 비교적 모노톤의 색채가 유행했으나, 올해는 복고풍의 더 대담하고 밝은 색의 패턴들이 유행할 것입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응답하라 1988'의 파급력 덕분에 당분간은 그 효과가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http://circlesconference.com/ | http://rightcolours.com/

     


    

     9. 더 많은 아이콘

    More Iconography

     

    
    지금은 명실상부한 아이콘 전성시대입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재미있는 UI와 아이콘 키트를 만드는 중이지요.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사용하기가 쉽고 가격도 적당합니다. 게다가 디자이너들은 스케일러블 벡터 그래픽스 포맷(Scalable Vector Graphics Format, SVG)덕분에 거대한 사이즈의 아이콘을 전보다 쉽게 도전해볼 수 있게 되었지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더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콘이 등장하여 더 많은 아이콘은 2016년 웹 디자인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참고: http://www.primeit.pt/en/ | http://www.iqor.com/ 

    
    

     

     10. 실제와 가상의 경계 흐리기

    Reality-Imagination Blur 

    

     

    게임 산업과 디자인 산업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단 하나의 트렌드를 꼽자면 바로 '실제와 가상의 경계를 흐리는 것'이지요. 가상 현실세계를 만들어내는 것에서부터 다수의 선택지를 제시하여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른 컨텐츠를 보여주는 등의 맞춤디자인(Customization)은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누구나 가짜라는 것을 알지만 누가 봐도 진짜처럼 보이는 가상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다음의 예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http://www.colemansmith.ca/ | http://bluestag.co.uk/ 
     



    11. 슬라이드 활용
    

     Websites with Slides 


     
      초기에는 이미지들이 하나의 틀 안에서 차례로 바뀌며 컨텐츠를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형식의 슬라이드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웹사이트를 가득 채우는 풀 스크린 슬라이드로 진화했지요.

     각각의 슬라이드들이 새로운 분위기를 환기시키며 스크린 전체를 메웁니다. 어떤 사이트는 클릭할 때마다 슬라이드가 바뀌며 스크롤을 내리면 슬라이드가 바뀌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혹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슬라이드가 자동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지요. 사용자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직접 앞뒤 슬라이드를 선택하여 원하는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웹사이트들이 이 컨셉을 이용한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 http://yearinreview.fb.com/2015/us-presidential-election/ | http://www.apple.com/iphone/why-theres-iphone/ 
    


     오늘 살펴본 것처럼 디자이너들이 주목할 올해의 트렌드는 새로운 것들이 아닙니다.  몇 년간 유행한 다양한 트렌드들을 잘 결합하는 것이 결국 2016년의 트렌드가 되지요. 유심히 웹사이트를 구경하다 보면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여러 가지 디자인 트렌드 요소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사용자의 호기심과 참여를 자극하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이 찾아보고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본 리뷰는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과 생각으로 작성된 주관적인 글 입니다



  • Notice 1

    오픈필드 웹사이트 Ver 3.0버전 오픈
    Date. 2016-01-18
  • Notice
    오픈필드 웹사이트 Ver 3.0버전 오픈
    OPEN
    2016. 01
    URL
    http://www.openfield.co.kr/

    2009년 창립 이후 3번째 오픈필드 Ver 3.0 버전을 새롭게 리뉴얼 하였습니다.이번 웹사이트는 최신 웹 트렌드인 반응형웹을 적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해서 웹표준과 장애인차별금지법 준수로 사용자에게 한층 더 배려하여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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